네트워크에서 출발지에서 목적지로 데이터를 전송할 때 사용하는 통신 방식에는 아래와 같이 존재한다
- 유니캐스트(Unicast) : 1대1 통신, 출발지와 목적지가 1대1 통신
- 브로드캐스트(Broadcast) : 1대 모든통신, 동일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모든 호스트가 목적지
- 멀티캐스트(Multicast) : 1대 그룹(멀티캐스트 구독 호스트) 통신, 하나의 출발지에서 다수의 특정 목적지로 데이터 전송
- 애니캐스트(Anycast) : 1대1 통신(목적지는 동일 그룹 내의 1개 호스트), 다수의 동일 그룹 중 가장 가까운 호스트에서 응답, IPv4에서는 일부 기능 구현, IPv6은 모두 구현가능
유니캐스트(Unicast)
유니캐스트는 출발지와 목적지가 명확히 하나로 정해져 있는 1:1 통신방식이다. 실제로 사용하는 대부분의 통신은 유니캐스트방식을 쓴다.
브로드캐스트(Broadcast)
목적지 주소가 모든으로 표기되어 있는 통신 방식이다. 목적지가 전체이기 때문에 과도하게 사용하면 네트워크 성능이 떨어질 수 있다.
유니캐스트로 통신하기전, 주로 상대방의 정확한 위치를 알기 위해 사용된다.
기본 동작은 로컬 네트워크 내에서 모든 호스트에 패킷을 전달해야할 때 사용된다.
멀티캐스트(Multicast)
멀티캐스트 그룹 주소를 이용해 해당 그룹에 속한 다수의 호스트로 패킷을 전송하기 위한 통신방식이다.
IPTV와 같은 실시간 방속을 볼 때 이 멀티캐스트 통신 방식을 사용한다.
사내 방송같은 단방향으로 다수에게 동시에 같은 내용을 전달해야할 때 사용된다.
애니캐스트(Anycast)
최종통신은 1:1로 유니캐스트와 애니캐스트 동일하지만 통신할 수 있는 후보자는 서로 다르다. 유니캐스트는 출발지와 목적지가 모두 하나이지만 애니캐스트는 같은 목적지 주소를 가진 서버가 여러대여서 통신 가능한 다수의 후보군이 있다.
정리
타입 | 통신 대상 | 범위 | IPv4 | IPv6 | 예제 |
유니캐스트 | 1:1 | 전체 네트워크 | O | O | HTTP |
브로드캐스트 | 1:모두 | 서브넷(로컬 네트워크) | O | X | ARP |
멀티캐스트 | 1:그룹 | 정의된 구간 | O | O | 방송 |
애니캐스트 | 1:1 | 전체 네트워크 | △ | O | 6 to 4 DNS |
BUM 그래픽
B(Broadcast), U(Unknown Unicast), M(Multicast) 를 지칭하며 이 중에 언노운 유니캐스트(Unknown Unicast)는 유니캐스트여서 목적지 주소는 명확히 명시되어 있지만 네트워크에서의 동작은 브로드캐스트와 같을 때 가리킨다.
스위치가 목적지에 대한 주소를 학습하지 못한 상황이어서 패킷을 모든 포트로 전송하는데 이것을 언노운 유니캐스트라고 한다.
이는 겉으로 보기에는 브로드캐스트의 통신방식과 비슷하기 때문에 구분할 수 있어야한다.
패킷을 모든 포트로 보내게되면 자신이 목적지가 아니면 버려지게 되므로 네트워크 성능이 저하하게된다.
참고 블로그 : https://togll.tistory.com/4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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